본문 바로가기

도서리뷰

잘 살아라 그게 최고의 복수다 2편 성공

 

무조건 성공할 수밖에 없는 사람들의 3가지 특징

첫 번째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다. 성공하는 사람들은 실패 때문에 두려워서 실행하지 못하는 경우가 없다. 상당히 도전적이며 실패는 과정이자 경험이기 때문에 두려워해야 할 산이 아니라고 말한다. 실패에 대한 두려운 마음을 갖기보다 도전하고자 하는 강한 마음을 먹는다. 세상의 모든 성공은 과정 없이 이루어진 것이 없다. 어떠한 도전을 했는데 실패했더라도 실망하거나 좌절할 필요가 없다. 실행하는 과정에서 분명 많은 학습을 했을 거고 내 몸이 습득했기 때문에 나중에 필요한 순간이 올 수도 있다. 아니면 그 경험을 바탕으로 개선해서 다음에는 더 좋은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 나 자신을 발전시킬 수 있는 발판이 되어줄 것이다.

두 번째 어떤 경우든 배운다. 성공한 사람들은 결과 보나는 과정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과정 속에서 발전하기 때문에 성공이란 곧 성장과도 같다. 이미 성공을 이룬 사람들 중에서 게으르거나 나태한 사람을 본 적이 없다. 그들은 많은 결과들로 입증했음에도 불구하고 계속 노력하고 공부한다. 어느 순간 어느 곳에 가더라도 배움의 자세를 늦추지 않는다. 그리고 그들의 삶에 그 부분을 적용시킨다. 그렇기 때문에 이들은 더더욱 성장하고 끊임없이 잘될 수밖에 없다.

셋째는 이들은 상대에게 신뢰를 준다. 성공하는 사람들과 신뢰는 따로 떼어놓고 생각할수가 없다. 본인들이 한 말에 대해서는 반드시 책임지려고 하는 성향의 사람들이기 때문에 믿음이 간다. 

 

부자들의 멘탈관리법

첫 번째는 스스로를 믿어준다. 그들은 스스로에 대해 확신이 있기 때문에 어떠한 문제에 직면하더라도 꼭 해결하려고 한다. 많이 힘든 문제여도 이겨내려고 노력하고 그 시기는 곧 지나간다고 생각하며 하나하나 해결해 나간다.

두 번째 고민을 오래 하지 않는다. 성공하지 못했거나 가난한 사람들은 매사에 고민을 너무 오래 한다. 일어나지 않을 일들까지도 싸잡아서 고민하느라 당장 눈앞에 급히 해결해야 하는 일들에 소홀하다. 이런 패턴이 반복되면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좌절한다. 하지만 부자들은 작은 일에 에너지 소비를 많이 하지 않는다. 설사 큰 문제를 해결해야하는 상황이라도 쓸데없는 걱정보다는 차근차근 문제를 풀어나간다. 시작도 하기 전에 필요 없는 고민들을 하느라 시간을 많이 보내지 않고 행동으로 움직인다.

세 번째는 긍정적인 사고방식이다. 대책 없이 긍정적인 것이 아니라 그 상황에서 최대한 긍정적인 생각과 판단을 하려고 하는 것이다. 부정적인 생각은 계속 안 좋은 생각들을 낳고 생각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결과가 180도 달라진다는 사실을 이미 알고 있기 때문이다.

네 번째 부자들은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난다. 물론 사람들마다 자신의 일에 따라 루틴이 다르긴 하지만 대부분의 부자들은 일정한 시간에 일어나고 일정한 시간에 잠든다. 아침을 상쾌하게 맞이하기 위해 잠자리에 일찍 드는 것이 그들의 생활 루틴이다. 이른 아침 시간에는 집중이 더 잘되기 때문에 멘탈 관리하기 더 좋다.

다섯 번째 오히려 좋아! 의 마인드를 갖고 있다. 좋은 일이 일어나든 힘든 일이 일어나든 마인드 자체가 긍정적이기 때문에 '오히려 좋아'라고 생각하며 긍정적인 마음으로 극복하려고 한다. 이런 마인드는 부자들의 멘탈 관리에 아주 핵심적인 부분이다.

 

부자와 가난한 사람의 사소한 4가지 차이점

첫째 쓸데없는 데 시간을 안쓴다. 부자들은 선택과 집중에 능하다. TV를 보면서 중요하지도 않은 이슈거리에 갑론을박 하는 행동은 하지 않는다. 그 논쟁 자체가 의미없고 나의 발전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걸 이미 알고있고 본인의 소중한 시간을 그렇게 날려버리는걸 정말 싫어한다. 쓸 데 없는 일에 에너지와 감정 소모를 하지 않고 시간이 날 때면 책을 읽거나 독서를 하는 등 더욱 가치 있는 일을 위해 시간을 투자한다.

둘째 부자들은 겸손하고 개방적이다. 이들은 잘난척할 만도 한데 그런 모습은 찾아볼 수 없다. 항상 겸손하고 많이 가졌음에도 불구하고 매사에 배우려는 자세로 임한다. 그리고 상대방을 존중하며 배려할 줄 안다. 세계관의 확장을 위해 열린 사고를 갖고 있다.

세 번째 돈에 대해 '어떻게'라고 생각한다. 어떻게 하면 돈을 잘 벌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효율적으로 벌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시간을 절약하면서 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 있을까? 등의 긍정적이고 진취적인 생각을 한다.

네 번째 공짜를 경계한다. 가난한 사람들은 공짜를 너무 좋아한다. 반면 부자들은 공짜는 없다고 생각한다. 이 둘의 생각은 너무나도 극과 극인 것이다.